*쇼피파이란?
쇼피 파이는 캐나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으로 캐나다 시총 1위 그룹입니다. 2006년 설립된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으로 판매자의 결제, 마케팅, 배송 및 그 외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2021년 1월에 보고된 바에 따르면 전 세계 175개국/1,000,000개 이상의 비즈니스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소피파이가 지금 주목받는 이유
아마존 노조 설립이 무산되면서 비판의 목소리와 소상공인들이 반독점에 피해를 받고 있다면 반 아마존 운동을 벌이면서 아마존 대체 플랫폼을 찾아 나서면서 쇼피파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아마존 판매 1위 나이키도 20419년 아마존 판매를 중단하고 쇼피파이 플랫폼을 이용해서 자사몰을 구축해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판매 1위 나이키도 당했던 판매자에 대한 불이익은 반아마존 운동을 넘어서 미의회에 청원까지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마존과 쇼피 파이의 차이점
구분 | 아마존 | 쇼피파이 |
주요고객 | 소비자 | 판매자 |
방식 | 고객위주 최저가 시스템 | 판매자별 솔루션 제공 |
수입 | 판매와 물류 수수료 | 판매자별 솔루션 사용료 |
위에 표와 같이 아마존은 소비자 쇼피파이는 판매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이다
기존 아마존의 플랫폼 시장의 일인자였던 건 고객 위주의 최저가 시스템으로 기반을 다진 거겠지만, 판매자 없는 아마존이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쇼피 파이의 서비스 월 이용료
기본 서비스 이용료 | 성장단계 서비스 이용료 | 고급 쇼핑몰 |
29달러 | 79달러 | 299달러 |
서비스 이용 기업으로는 나이키, 펩시, 패션 노바, 월마트와도 제휴를 했으며, 국내 기업은 아모레퍼시픽과 라인 프레즈가 있습니다.
*쇼 피파의 장단점
장점 | 단점 |
다양한 디자인으로 판매자가 디자인 접근성이 용이 | 매월 사용료 발생 |
온라인 스토어를 저비용으로 오픈 가능 | 마케팅은 직접 해야함 |
초보자도 운영할 만큼 사용이 간편함 | 결제대행 수수료 발생 |
판매자의 권한이 강함 | |
데이터 확보 가능(기본은 서비스 제외) |
*쇼피 파이 주가
쇼피 파이는 지난 1년간 주가가 137% 오른 회사지만 최근에는 1.7% 정도 하락했다.
하지만 어제 월가 골드만삭스에서 2021.4월 기대주로 소피 파이를 뽑으면 수 투자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 아마존 운동이 판매자들 사이에서 거세지면 아무래도 쇼피파이의 주가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상황
쿠팡은 아마존을 네이버 스토어팜은 쇼피 파이를 벤치마킹하고 있습니다.
언뜻 보면 우위를 선점하고 있는 것 같은 쿠팡이지만 얼마 전 MBC 스트레이트에서 방송했듯이 판매자에 대한 불만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판매자에 대한 저수수료와 쉬운 창업을 할 수 있는 네이버 스토어팜이 더욱 성장가도를 달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 견해입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쿠팡 최대주주인 손정의 회장도 쇼피 파이에 투자를 했다는 점입니다.
이제까지 온라인 플랫폼 쇼피파이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공감 부탁드려요~
'슬기로운 주부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모치료의 모든것 (0) | 2021.04.25 |
---|---|
맥도널드 BTS 세트 메뉴 출시 (2) | 2021.04.21 |
설탕 토마토로 유명한 샤인 토마토에 대하여 알아보자 (0) | 2021.04.19 |
아이허브 닥터스베스트 마그네슘 추천(내돈내산) (2) | 2021.04.18 |
이마트 피코크(PEACOCK) 라자냐 추천[TOP OF TOP] (2) | 2021.04.17 |